생각하는뇌

일본어에 관한 잡다한거 본문

일기

일본어에 관한 잡다한거

뇌씨 2020. 6. 19. 02:05

일본어에서의 사역형은 일반적으로 せる가 붙는 경우가 대부분인데,(やらせる)、(言わせる)등등

유튜브에 추천영상이 올라와서 보게 된 영상인데, 이 せる를 す로 생략하는 경향이 있다는 걸 발견했다.

참고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lt9vj5n_XH0

言わせる가 言わす니 변화해서 발음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예를 들자면, やらせる→やらす、言わせる→言わす、知らせる→知らす

甘えさせる가 甘えさす、

食べさせる가 食べさす(사전에 등재되어 있지 않지만 쓰임) 

보통 문어체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표현이지만, 알고나선 가끔씩 TV나 유튜브를 보다보면 せる등의 사역형이 す형으로 변화되는 것을 들을 수 있었다.

오전 2시 24분 추가

이거라면 させられる가 される로 변화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예를들면 飲む→飲ませる→飲ます→飲まされる(원래는 飲ませられる)이렇게 사역형으로 변하면서 せる가 す로 변한 뒤, 다시 수동형으로 변하면서 す가 される로 변화하는 것이었다. 2그룹 동사는 해당하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인데, 食べさす의 す를 수동형으로 변화시키면 たべさされる가 되어버리기에 어감상 이상해져버린다. 경희대 예비예비교육 때 배웠던 거였는데 이제서야 이해가 간다.

 

또 한가지로 が、ぎ、ぐ、げ、ご앞에 약한 비음(ん)이 들어가는 것.

특히 뉴스의 아나운서 혹은 나이를 먹으신 분들이 자주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꽤나 따라하기 힘든 발음중에 하나인 듯 하다.

특히 빈번하게 들을 수 있는건 아나운서가 말하는 조사 が에서 잘 들을 수 있다.

참고로 일본어 선생님께 여쭤보니 첫글자의 が행은 비음을 넣지 않는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ざ와 じゃ의 발음, ざ발음은 옛한글에 있었던 반시옷(ㅿ)과 발음이 유사하다. ㅅ와 ㅈ사이의 발음 어딘가,

영어로 z를 발음해보면 이해가 빠를 듯 하다. 옛날 고등학교때 고전시가를 배우면서 반시옷을 발음하는 법을 선생님께서 알려주셨는데 혹시라도 ざ발음이 쉽지 않다면 옛한글의 반시옷을 생각해보며 발음해보는 건 어떨까,

 

오전 2시 14분 추가

일본어에도 발음이 비슷하면 의미도 비슷한 경우가 꽤 많이 있는 것 같다.

さぐる(探る)、たぐる(手繰る)

첫번째 探る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더듬어 찾는다라는 의미이고, 手繰る도 비슷한 의미인 끌어당기다, 손으로 더듬어 찾다 라는 뜻을 갖고있다.

浸る(ひたる)、染まる(そまる)도 비슷한 의미.

 

'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なんつーか의 분석  (0) 2021.01.02
Comments